청년창업지원금
19세부터 39세 사이의 청년들이 창업을 시작하거나 사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뜻합니다.
국가와 지역사회에서는 여러 분야와 계층을 대상으로 한 청년들의 창업 활동을 활발히 지원하고 있습니다.
유형
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.
[1.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
2.K-바우처 (비대면 플랫폼)]
지원내용
[1.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:] 만 15~34세의 실업 상태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 유지하면 월 최대 60만원씩 최장 1년간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고용 규모에 따라 상이하며, 3명 이상을 채용할 경우 추가로 지급됩니다.
고용 유지 기간 동안 매월 20일에 급여가 지급되며, 고용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.
[2.K-바우처 (비대면 플랫폼): ]재택근무 시 소요되는 비용을 보조해 주고 있습니다.
200만 원 이상 지원하며, 이 중 10%만 창업자가 부담하면 됩니다.
지원 대상은 중소기업이며, 비대면 플랫폼을 구축했거나 이를 활용 중인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해당 비용에는 비대면 플랫폼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, 재택근무용 장비 구매 비용, 재택근무자 교육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.
절차
[1.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: ]해당 지원금은 고용노동부 웹사이트에서 인터넷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.
[기간 :] 매월 1일부터 10일까지
[서류 :] 사업자 등록증, 고용 보험 가입 증명서, 채용 계약서 또는 채용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.
[2.케이 바우처 (비대면 플랫폼):] 중소 벤처기업부 웹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접수 가능합니다.
[신청 기간 :] 2023년 5월 24일부터 8월 14일까지이지만,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될 수 있으니 서둘러야 합니다.
[서류 :] 사업자등록증,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, 4대보험사업장가입자명부 등이 있습니다.
선택되면 최대 40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지급되며, 바우처 카드, B2B 간편 결제, 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