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랜차이즈 창업시
프렌차이즈 창업을 하는 이유는 막상 시작하려니 뭐를 해야할 지 모를 뿐더러 아예 색다른 것을 하기에는 원래 있던 것을 하는게 부담이 덜 가기도 해서입니다.
<프랜차이즈 장단점>
[프랜차이즈 창업 장점]
1. 창업에 대한 이해도나 내가 하고자 하는 게 불분명하고 직장을 다닐 때 보다 돈을 벌고 싶을 때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이유입니다.
2. 기존의 가맹 정들을 통해 성공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.
3.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면 초기에 손님 확보가 간편합니다.
4. 시행착오를 줄이고 가게에 대한 노하우를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.
[프랜차이즈 창업 단점]
1. 이해도나 준비가 부족하면 프랜차이즈 본사에 끌려가는 경우가 다반수 입니다.
2. 프랜차이즈는 메뉴가 정해져 있다 보니 가게를 운영할 때에 자율적으로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.
3. 계약기간이 존재하고 계약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. 사업 초기에 한 계약으로 불이익을 당한 일이 종종 있습니다.
4. 매뉴얼이 완벽하지 않고 허술할 가능성도 있습니다.
5. 본사의 수익구조가 개설수익에만 의존할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.
<주의사항>
[- 깨끗한 회사라면 법률로 지정되어 있는 정보공개서 공개의 의무를 회피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.]
공개를 요구했을 때 당당하게 자료를 제출하는 회사가 믿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.
[- 임원진의 프랜차이즈 피해 사례를 확인해야합니다.]
회사를 믿고 창업을 한다는 것은 임원진들을 믿고 창업한다는 것입니다.
임원진들의 경영윤리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는 회사의 존속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과거에 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거나 부실 가맹본사에 관련되었던 사람이라면 더 의심을 해야 합니다.
[- 본사의 브랜드가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.]
브랜드가 전체적인 시장 흐름에 맞는 트렌드인지 아닌지를 정확이 판단하여 어떤 메뉴군의 외식시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지를 프랜차이즈협회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.
유행 타는 브랜드의 선택을 피해하고, 브랜드 콘셉트와 차별성, 메뉴의 구성 등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.